메뉴건너뛰고 본문 바로가기
올칸 라이프
정관장 올칸의 중요한 정보, 다양한 정보가 한자리에!
매거진 | 건강한 다이어트! 키토제닉 식단을 아세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조회1,7972021-03-04 22:46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젊고 건강하게 사는 삶이 관심이 높아진 요즘.

코로나19로 건강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헬스케어와 이너뷰티가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다이어트는 매년 빠지지 않는 자기관리의 대명사.

건강과 젊음을 위한 필수코스로 여겨지는 중이다.

 

최근 트렌드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면서 근육을 고루 발달시키는 건강함이 포인트!

이에 중·장년층을 비롯해 노년층까지도 운동과 식단을 병행하며 건강한 다이어트에 열을 올리는 추세다.

 

특히 식단관리는 다이어트의 꽃이라 할만 하다.

살찌지 않으면서 몸에 유익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 곧 다이어트 식단.

영양소 함량은 높이고 체지방률은 낮춰주는 음식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다양한 다이어트 식단이 소개되고 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 식단은 요즘 가장 핫한 식단관리법 중 하나다.

일명 연예인 다이어트 비법으로 눈길을 모으고 있는 키토제닉 다이어트와 키토식단에 대해 알아보자.


 

키토제닉 다이어트란?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당뇨병, 뇌전증, 간질환 환자 등을 위해 개발한 식단이라고 한다.

탄수화물이나 당질 섭취를 제한하는 식이요법으로 일명 당질제한식이라고도 부른다.

따라서 체중감량효과 보다는 공복감 조절 및 성인병 예방, 활력 향상에 더 탁월한 효과적이라는 의견도 있다.

탄수화물을 제한하여 다져진 케토시스 상태의 몸은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주연료로 사용한다.

몸이 지방을 1차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고 조금만 먹어도 배부름을 느껴 식사량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인슐린 농도를 높이는 탄수화물 섭취가 줄어든 만큼 인슐린에 의한 체지방 축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키토제닉 식단 구성법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저탄고지다이어트의 일종이다.

저탄고지다이어트란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 다이어트의 줄임말이다.  

저탄고지 식단은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하고 지방 섭취량을 늘리는 식이요법이다.  

반면 키토제닉 식단은 3대 영양소의 섭취 비율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음식을 섭취한다.  

키토제닉 식단은 보통 지방:단백질:탄수화물의 비율을 6.5:2.5:1 정도로 분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중에 나온 대표적인 키토제닉 식품으로는 일명 방탄커피라 불리는 버터커피를 예로 들수 있으며, 계란김밥, 저당감미료 아이스크림 등이 계속 출시 중이다.

 

키토제닉 식이요법 주의할 점은?

키토제닉 다이어트도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전통적으로 탄수화물을 주식으로 섭취해 온 식문화의 특성상 갑작스런 탄수화물 제한이 몸에 무리를 주는 것.

저혈당, 심장두근거림, 어지럼증, 변비, 소화불량, 피로감, 피부트러블 등은 가장 흔한 키토다이어트 부작용이다.

또한 식이섬유나 비타민 섭취량이 적기 때문에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몸에 이롭다.

 

무엇이든 지나침은 부족한만 못한 법이라고 했다.

극단적이고 무리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다이어트도 식이요법도 결국 건강한 삶, 활기찬 일상을 위한 노력이다.

무엇이든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자신에게 알맞는 방식을 찾는 것이 최고의 관리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 올칸 에디터 김도윤


정관장 올칸 광고

정관장의 프리미엄 전문 기능성 홍삼 제품 브랜드 알파 프로젝트로 탄생된 정관장 올칸!

유투브 재생 닫기